쿠팡 판매자 수수료 비교 : 일반 판매 vs 로켓그로스, 무엇이 유리할까?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사람이라면 쿠팡 입점을 한 번쯤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쿠팡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판매, 다른 하나는 로켓그로스(FBC)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은 판매 수수료와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판매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마켓플레이스 판매와 로켓그로스의 차이점과 수수료를 비교하고, 어떤 방식이 유리한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쿠팡 판매 방식
쿠팡에서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일반 판매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판매자)
구분 | 내용 | 추천 대상 |
판매 활동의 주체 | 판매자가 모든 것을 직접 관리 | - 재고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소규모 판매자 - 빠른 배송보다는 마진을 우선시하는 판매자 |
재고 관리와 배송 | 쿠팡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고 판매자가 관리 | |
배송 기간 | 주문 상품의 출고부터 배송 완료까지 상품에 따라 소요 기간이 다르며 택배사의 택배 물량에 따라 차이가 있음 | |
물류 비용 및 수수료 | 판매 수수료만 발생하고 물류 비용을 쿠팡에 따로 지급하지 않음 |
2) 로켓그로스(FBC : Fulfillment By Coupang)
구분 | 내용 | 추천 대상 |
활동의 주채 | 쿠팡 물류에 재고 입고 : 판매자 주문 상품의 배송과 CS : 쿠팡 |
- 빠른 배송이 중요한 상품을 판매하는 샐러 - 물류비 절감을 원하는 판매자 |
재고 관리와 배송 | 배송은 쿠팡, 재고 관리는 쿠팡과 판매자 | |
배송 기간 | 로켓 배송이 적용 되므로 빠른 배송 (새벽 배송, 당일 배송) 가능 |
|
물류 비용 및 수수료 | 판매 수수료 외에 물류 보관비, 입.출고비, 배송비 등 추가 비용 발생 |
2. 판매 유형별 수수료 비교
쿠팡 판매 방식에 따른 수수료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구분 | 일반 판매(마켓플레이스) | 로켓그로스(FBC) |
판매수수료 | 카테고리별 4~10% | 카테고리별 4~10% |
배송 주체 | 판매자 직접 발송 | 쿠팡이 발송 |
배송비 | 판매자 부담 | 쿠팡이 부담하고 판매자 수수료에 포함 |
보관 수수료 | 없음 | 입고 후 60일까지 무료, 이후 보관비 발생 |
반품 처리 | 판매자 직접 처리 | 쿠팡이 대행하고 판매자 수수료에 포함 |
검색 시 상품 노출 | 제한적 | 로켓배송 적용 시 우선 노출 가능성이 높음 |
다시 말씀드리자면 ⓐ 일반 판매는 판매 수수료를 제외한 별도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반면 배송 및 CS를 판매자가 직접 처리하고, ⓑ 로켓그로스는 배송 및 CS는 쿠팡에서 처리하지만, 보관료, 물류 센터 입. 출고비 및 반품 처리에 대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판매 방식별 장. 단점 분석
1) 일반 판매
장점 | 단점 | 추천 대상 |
수수료 부담이 적음 | 판매자가 직접 배송 및 CS 처리를 해야 함 | 소규모 판매자로 직접 배송할 수 있는 경우 |
배송 및 재고 관리가 로켓그로스에 비해 자유로움 | 배송 기간 및 서비스 품질이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재고 관리를 판매자 본인이 직접하고 이에 따른 물류비 절감을 원하는 경우 |
초기 투자 비용이 적음 | 로켓배송에 비해 검색 노출이 불리함 |
2) 로켓그로스(FBC)
장점 | 단점 | 추천 대상 |
쿠팡의 로캣배송 시스템을 이용해 빠른 배송 가능 | 판매 수수료외에 보관료, 입.출고비, 반품 처리 비용 등이 추가됨 | 로켓 배송 시스템을 이용해 빠른 배송을 해야하는 판매자 |
로켓배송처럼 검색 노출에 유리함 | 판매량이 적으면 물류비 부담이 커질 수 있음 | 물류 관리를 여건상 직접하기 곤란하여 쿠팡에 맡겨야 하는 판매자 |
CS(고객 응대) 및 반품 처리를 쿠팡이 대신함 |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함 |
4. 나에게 알맞은 방식은 무엇일까?
구분 | 선택 |
소규모 판매 & 직접 배송이 가능한 경우 | 일반 판매(마켓플레이스) 추천 |
빠른 배송 & 상위 검색 노출을 원하는 경우 | 로켓그로스를 추천 |
고객의 신뢰도 & CS 부담을 줄이고 싶은 경우 | 로켓그로스를 추천 |
초기 판매 비용 절감이 필요한 경우 | 일반 판매(마켓플레이스) 추천 |
결국 상품의 특성과 판매 전략에 따라 판매자 본인에게 알맞은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수익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예상 판매량과 물류비를 고려하여 로켓그로스가 유리한지 아니면 일반 판매가 유리한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 쿠팡 판매 유형 선택하기
쿠팡 판매자는 일반 판매(오픈마켓)과 로켓그로스(FBC) 두 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장. 단점이 분명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판매 수익을 극대화하세요. 또 쿠팡의 판매 수수료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쿠팡 판매자 센터에서 로켓그로스 수수료 계산기를 활용하시는 방법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추천 컨텐츠
2025.02.20 - [정보/온라인셀링] - 쿠팡 로켓그로스 판매, 반품율이 높은 제품 피하기!
쿠팡 로켓그로스 판매, 반품율이 높은 제품 피하기!
요즘 많은 분들이 본업 외에 추가 수입을 위한 부업을 많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온라인 셀링에 대한 관심은 매 해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마켓 중에 쿠팡에 대한 관심도가 단연코 1
jinee1004.com
'정보 > 온라인셀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정산 주기 _ 판매자가 알아야 할 불편한 진실 (0) | 2025.02.22 |
---|---|
쿠팡 셀러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떠나는 5가지 원인 (0) | 2025.02.22 |
쿠팡 로켓그로스 판매, 반품율이 높은 제품 피하기! (0) | 2025.02.20 |
쿠팡 로켓그로스 판매자들이 위너 뱃지를 빼앗기는 경우 (0) | 2025.02.19 |
소소매 리셀러의 고객 CS :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최선인가? (0) | 2025.02.15 |
댓글